본문 바로가기
추억은 낙엽처럼

옷장정리와 열무김치

by 서 련 2020. 3. 28.
728x90
반응형
김치통에 담은 열무김치
열무가 무려 여섯단. 약속대로 남편이 다듬었다. 열무가 싱싱해서 버릴게 거의 없었다.

 

남편은 며칠 전부터 열무김치가 떨어져 간다고 호들갑을 떨었다. 주말엔 무슨 일이 있어도 김치를 담가야 한다는 소리를 그렇게 했다.
토요일은 느지막이 일어날 생각이었는데 새벽부터 일어나 시장에 가자고 보챘다. 다행히 본가에서 남편을 호출하는 바람에 나의 오전은 오롯이 나의 것이었다. 나도 오늘 꼭 해야할 일이 있었다.

김장할때 쓰는 대형 다라 등판. 열무를 잘 씻어 놨더니 남편이 굵은 소금을 휙휙~ 뿌렸다.

그 동안 날씨가 오르락 내리락 널을 뛰어서 겨울 옷과 봄 옷이 뒤엉켜 옷장이 뒤쥐박죽 아주 엉망이었다. 오늘은 꼭 겨울 패딩을 정리해 넣어 옷장을 널찍하게 쓰고 싶었다.

한시간쯤 지났을때 뒤집어서 위에 소금을 조금더 뿌린다.

사실 옷장 정리하는 것도 남편 때문이기도 하다. 며칠전에 자기는 겨울 옷 정리를 다 했다고 하는 것이다. 왠일로 옷장정리를 다 했냐며 얼마나 잘했나 남편의 옷장 문을 열어보니 꽤 깔끔했다. 그런데 겨울 코트며 패딩은 어디다 뒀냐고 물어보니 피식 웃기만했다.

한 시간 반쯤 절인 열무. 풋내가 나지않게 살살 다뤄가며 서너번 헹궈서 짠물을 뺀다.

뭔가 쌔한 느낌이 들어 내 옷장문을 열어보니 가관이 아니었다. 가뜩이나 좁은 옷장에 남편의 겨울 옷이랑 내 겨울 봄 옷들이 빼곡히 걸려 있었다. 손 들어갈 틈도 없이 빼곡히. 그걸 어떻게 걸었을까 싶을 정도로 빼곡히.

밀가루 풀 두어 대접, 고추가루 두어사발, 까나리액젓 한컵, 다진 마늘 한 국자 반, 다진 생강 두 숟가락, 마지막으로 매실청 두 컵.

그것도 옷장정리라고 해놓고... 자기가 생각을 해도 무안했던지 실실 쪼개고 있었다. 확 그냥 두들겨 패줄까 하다가 그냥 귀엽게 봐줬다. 원래 성질 드런 넘이 참는게 원칙이니까. 그런 원칙이 어디있냐고? 있다.
서련네집 원칙.

양념을 한 사발 덜어 놓고 건져놓은 절인열무를 넣고 버무린다. 결국 덜어 놨던 양념이 다 들어갔다.

아무튼 그렇게 시작된 옷장정리가 오후 두시쯤 끝이났다. 때마침 나타난 얄미운 남편은 열무 사러 가자고 노래를 불렀다. 그렇게 우리는 마스크를 끼고 동네 외각으로 차를 몰아 대형 마트로 갔다. 농산물 가격이 제일 착한 곳이다. 오늘도 역시나 야들야들한 열무가 한단에 천 오백원 밖에 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기미상궁 이씨에게 합격점을 받으면 끝.

나는 싱싱한 단으로 세단 골라 비닐봉투에 담아 카트에 올리려고 하는데 남편이 또 욕심을 부렸다. 그걸 누구 코에 붙이냐고 하면서 세단을 더 담는거였다. 너무 많다고 그럼 일이 커진다고 말려봤지만 자기가 다 할거라고 무려 여섯단이나 되는 열무를 봉투에 담았다.

열무김치야 잘 익어라~ 밥도 비비고 국수도 비비게...

코로나19 때문에 끼니를 거의 집에서 해결하려니 해야할 일이 참 많다. 김치도 담가야 하고 밑반찬도 해야 하니 끊임없이 뭔가를 만들어야만 한다.
그야말로 먹고 치우는게 일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