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 에세이

콩 국수 만들기 - 설탕 VS 소금

by 서 련 2023. 6. 18.
728x90
반응형

 

시원한 콩국수가 생각나는 아침.
궁중비법이 담긴 콩국수용 콩분말로 간편하게 콩국수를 만들었다.
콩분말 포장 지퍼백 뒷면에 보면 냉수 300cc(1.5컵)에 콩분말 65g을 잘 풀어 준 후에 소금 간을 하라고 나와있다.
하지만 그것은 그냥 요리 예시일뿐, 나는 콩가루를 완전 많이 때려 넣고 걸쭉한 국물?을 만들었다.
농도를 표현하자면 드링킹 요구르트 보다 좀 더 걸쭉한 상태라고 하면 적당한 표현이 되려나?
암튼 걸쭉한 콩국물을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 놓고 국수를 삶는다.
 

끓는 물에 국수를 넣고 끓어 넘치려고 할 때 찬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국수 면발이 미색으로 될 때까지 삶는다.
 

잘 삶은 국수는 찬물로 여러번 헹궈 물기를 빼고 
 

국수사리를 말아 그릇에 담는다.
 

걸쭉하게 만들어 놓은 콩국물을 붓고
 

오이 채를 올리고 통깨를 뿌리면 끝인데... 
 

플레이팅이 너무 심심해서 시골집에서 따온 보리수를 몇 개 올렸다.
 

콩소스에 비벼 먹는 듯한 느낌으로 만든 콩국수.
시판 콩분말에서 고소함을 뽑아내기 위해서는 물을 최대한 적게 넣어야 했다.

그러면 여기서 질문 하나, 콩국수를 먹을 때 설탕인가, 소금인가?

나의 픽은 "그때 그때 달라요."지만
고소한 맛을 제대로 느끼려면 설탕보다는 소금 간을 추천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