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 에세이

돼지등뼈 묵은지찜 만들기- 자연인 놀이

by 서 련 2020. 3. 16.
728x90
반응형

 

 

돼지 등뼈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고 깨끗이 씻어 솥에 앉혀 물을 붓고

통후추, 월계수 잎, 통마늘, 생강 등을 넣고 한 시간가량 푹~ 삶아준다.

핏물을 뺄 시간이 없다면?

등뼈를 잘 씻어서 물을 붓고 한소큼 끓인 다음 물을 다 따라버리고

새 물을 부어 다시 끓이면 잡내가 제거된다.

 

 

 

등뼈가 적당히 삶아지면 묵은지를 넣고 20분간 더 끓인다.

 

 

 


묵은지가 적당히 익으면 소금으로 간을 하고 고춧가루, 다진 마늘, 파 등을 넣고 마무리를 한다.

 

 

요렇게......

지난 주말에도 남편은 자연인 놀이 삼매경에 빠졌다.
자기가 다 알아서 한다고 해 놓고선 정작 하는 게 거의 없었다.

벽돌 블록을 쌓아 임시 화덕을 만드는 것도 내가 했고

장작을 모아 불을 피우는 것도 내가 했다.

생각해보니 시커멓게 그을린 솥단지를 닦은 것도 내가 했고

심지어 운전도 내가 했다.

자연인 놀이의 핵심은 자연인 본인 스스로 먹거리를 해결하는 것인데

우리의 예비 자연인은 마누라에게 모든 것을 맡겨 버리고 등뼈 김치찜에 이슬만 마셨다는 것이다.

그저 날로 먹었다는 소리지.

이쯤 되면 주말 자연인 놀이는 잠정 보류로 돌려야 하는 거 아닌가 싶다.

어쩐지 힘들더라니......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