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 에세이

면역력을 높여주는 약재로 식혜를 만들어 보자.

by 서 련 2022. 7. 28.
728x90
반응형

 

1. 오가피 차 끓이기.

절단된 오가피 (한 사발 정도)를 잘 씻어 3리터 정도의 물에 넣고 끓인다. 물이 끓으면 약불로 줄이고 3리터의 물이 2리터가 될 때까지 뭉근히 끓인다.

2. 엿기름 물 만들기.

엿기름 포장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설명이 되어 있다.

 

부연 설명을 하자면 3리터의 따뜻한 물에 엿기름 200g을 넣고 잘 젓는다.

고운채로 찌꺼기를 잘 걸러내고 한 3분 정도 앙금을 가라 앉힌다.

윗물만 따라내고

나머지는 과감하게 버린다.


식은 밥 한 사발 준비하시고...

슬로 쿠커에 엿기름물과 밥을 넣고 저온에서 밥알을 삭힌다. 슬로 쿠커가 없으면 전기밥솥에 넣고 보온으로 설정해 둔다.
언제까지?
밥알이 엿기름 물 위로 동동 떠오를 때까지...
밥 알 몇 개나?
3~4개나...


3. 오가피 달인 물 2리터와 삭힌 엿기름 물 3리터 섞기.

슬로 쿠커에 담긴 엿기름 물에서 밥 알 서너 개가 동동 떠오르면 곰 솥에 옮겨 붓고 진하게 끓여 놓은 오가피 물과 월계수 잎 2장, 설탕 2컵 반~3컵(230ml 물컵)을 넣고 끓인다.

오가피 식혜가 끓기 시작하면 중불에서 10분 정도 더 끓이다가 불을 끄고 월계수 잎을 건져내고 식으면 냉장고에 보관한다.

오가피 식혜는 그냥 식혜보다 맛은 없지만 땀 많이 흘리는 여름에 원기 회복용으로 만들어 보았다.

2011년 4월 19일에 만들었던 오가피 식혜 ☞ https://narzissgun.tistory.com/667?category=328713

 

오가피 식혜 만들기

오가피 나무 말린 것. 차로 끓여 마시면 몸도 튼튼 뼈도 튼튼해진다고 친정에서 심하게 많이 싸 보낸 것이다. 그 동안 시간이 없어서 베란다에 걸어 놓고 냄새만 맡고 있었는데 그제부터 열심히

narzissgun.tistory.com

 

오가피는 다른 약재에 비해 맛과 향이 강하지 않아 식혜로 만들기에 적합하다.

 

728x90
반응형